독학으로만 온라인을 통해 코딩 배우기 좋은 사이트는 어디일까? 독학으로 가능 한 것일까?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신 적 있으신가요? 현대 사회에서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불리는 만큼 직장인들은 업무 후, 아이들은 방과 후에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 통해 교육을 받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독학으로 코딩 배우기 좋은 사이트 5곳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목차
코딩 배우기 들어가기 전에
코딩은 프로그래밍 혹은 컴퓨터 언어라고도 불리며,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컴퓨터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딩을 배운다고 해서 당장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AI의 열풍으로, 코딩이 더 쉬워졌으며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사회가 된 만큼 일부의 사람들은 AI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앞선 글 써주는 AI 소프트웨어 TOP 3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AI는 말 그대로 “도구”입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 아이디어를 주는 역할이며, 코딩을 배울 때 “현재 내가 원하는 기능은 이러한데, 에러가 생깁니다. 이유를 알려주고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라고 묻는 등 AI를 활용하여 내 자신이 학습을 할 수도 있고, 아이디어를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AI를 사용한다면 그것이 글이던, 프로그래밍이던 독창적이고 새로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저는 AI가 우리 생활 속에 더 가까이 다가온 만큼 코딩을 더욱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유튜브
유튜브는 기초적인 부분을 배우기 좋은 곳입니다. 무료라고 해서 유료에 비해 화질이 좋지 않거나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 내가 목표로 코딩을 배우는 것인지 혹은 내가 운영하고 싶은 웹 사이트 혹은 어플은 어떤 기능을 사용 해야하는지 유튜브를 통해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약 6년 전 저는 해외 유튜브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배워 코딩을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으로 어플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 유튜버로만 한정하지 말고, 파파고를 통한 번역, 배우고 싶은 코딩 언어를 다른 나라 언어로 번역 등을 시도하셔서 최대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누구나 시청이 가능 하듯이, 누구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무료라고 해서 유료에 비해 화질이 좋지 않는 문제는 없지만, 강의의 질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유튜버가 잘못된 정보를 주거나 기초적인 부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면 돈 낭비는 없겠지만, 시간 낭비가 있을 수 있어 코딩 배우기 좋은 유튜버를 따로 찾아야 합니다.
2. FAST CAMPUS
패스트 캠퍼스는 독학으로 코딩 배우기 좋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한번의 결제로 시간 제한없이 소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지 않으며 어디든 마찬가지지만, 강사에 따라 강의가 굉장히 흥미롭기도, 지루하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유튜브를 통해 어플을 제작했을 때에는 자바 스크립트를 통해 제작하였었는데, 이후에는 코틀린이라는 언어가 추가되어 이 언어를 배우기 위해 패스트 캠퍼스를 통해 강좌를 수강 했었고, 웹 서비스 기본 강좌를 수강 했었는데, 기초부터 난이도가 높은 중급과 고급까지 잘 설명이 되어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코딩 외에도 여러가지 분야의 강좌가 있는데, 3D 프로그램인 블렌더 강좌도 있으며, 그림, 투자 등 다양한 강좌가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UDEMY
UDEMY는 가성비 최고의 강좌들로 이루어져 있는 플랫폼입니다. UDEMY에는 웅진 씽크빅 사에서 직접 강사들과 협력하여 한국인들도 쉽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어떤 분야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막을 디테일한 내용까지 전부 담아주기 때문에 공부에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UDEMY의 코딩 배우기 좋은 강좌는 아래 두 개로 링크 걸어놓았습니다.
이미 이 강좌들은 전세계의 독학하는 분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며, 저 또한 굉장히 재미있게 학습한 기억이 납니다. 비록 녹화 된 영상을 통한 강좌이지만, 강사 분은 수강생들과 소통하며 적절한 수준의 과제를 내주어 수강생들이 적극적으로 한번 더 생각하게 하는 강좌였습니다.
4. 스파르타 코딩
스파르타 코딩은 한국에서 코딩 배우기 좋은 플랫폼 중 하나로 기초 과정부터 고급과정까지 전 과정을 다루는 강좌를 진행하며 현대사회에 맞춰 AI를 이용한 웹 개발 강좌나 코딩 없는 웹 사이트 만들기나 제피어를 이용한 업무 자동화 강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AI가 나오기 전 웹 개발을 수강한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느낀 단점이 있다면 가격이 타 사이트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 점과 수강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유 시간이 없으신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으며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다만 나라에서 지원하는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수강이 가능하니 이점도 인지하셔서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코드잇
코드잇은 기초강의 데이터분석, 웹개발, 인공지능, 개발도구, 디자인, 컴퓨터 공학 전공 지식 등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강의는 맴버쉽 형태로 진행되어 연간 구독 시 월 27,417원으로 무제한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코딩 배우기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맴버쉽의 가장 큰 장점은 한번 연 단위의 금액을 지불하고 나면 무제한 수강이 가능하여 수강을 하지 않으면 돈 낭비가 된다고 생각이 들어 더욱 열심히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여러가지 분야의 여러 강의가 있으니, 한번 확인 해보신 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