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5가지 인공 지능 기술

인공 지능의 열풍 전에도 인공 지능을 의료 분야에 대입 시켜 더 빠르게 의료 분야를 발전 시키려는 노력은 항상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AI의 열풍 이후로는 그 성장세가 더 빠르게 진행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공지능을 통한 의료 분야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인공 지능의 종류

인공 지능이라고 한다면, 컴퓨터가 알아서 어렵고 복잡한 일을 알아서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이 기술은 여러가지 기술이 합쳐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의료 분야 에서 사용되는 AI 기술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1.1. 머신 러닝

머신 러닝은 데이터를 통해 프로그램을 학습 시키는 기술로, AI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설문 기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AI의 열풍이 있기 1년 전인 2018년도에는 AI를 통해 업무를 하는 사람들 약 1000명에게 문의 한 결과 60% 이상의 사람들이 머신 러닝을 사용 하고 있었습니다. 이 기술은 여러가지 데이터를 통해 환자 별 상태 체크 및 맞춤형 치료를 계획하는 것을 가능하게 끔 해주어 의료 분야의 발전에 빼놓을 수 없는 기술입니다.

1.2. 전문가 시스템

전문가 시스템은 의학 지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을 의료진이 활용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기술은 1980년도부터 AI 분야의 중요한 기술이었으며 현대 기술의 발전으로 의사 결정까지 하는 시스템으로 거듭난 것이며, 규칙을 모아 놓은 시스템이라 “만약에 – 한다면 – 한다“라는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규칙들이 있을 경우 충돌 되는 규칙이 있을 수 있어 작동이 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 기반의 데이터와 머신 러닝으로 점차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3. 자연어 처리

자연어 처리란 말 그대로 사람이 내는 음성을 인식하거나, 텍스트를 분석 혹은 번역을 하는 언어와 관련 된 기술로 의료 분야에서는 환자의 의료 차트 분석과 정보 검색 및 연구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이 핵심 도구로 자리 잡고 있는 이유는 환자의 기록과 의사의 진단 내용을 분석하여 치료 계획과 진단, 예측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이러한 기술이 발전한다면 의사의 오진이나, 처방 실수 등을 대폭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1.4.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세스 자동화는 RPA라고 불리며 의료 분야에서는 보험 청구, 환자 기록 업데이트, 영수증 처리 등의 여러가지 환자의 정보와 관련된 업무들을 담당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뿐 아니라, 사람이 직접 하는 것 보다 정확성이 훨씬 뛰어나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시간을 자동화 함으로써 환자에게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1.5. 수술 전용 로봇

약 10년 전까지만 해도 레이저로 라식 시술을 한다는 것이 굉장히 놀라웠지만, 현대 사회에는 더 미세하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로봇 기술로 발전하여 로봇이 수술 시스템에 사용 되도록 발전하였습니다. 로봇 수술은 특히 미세한 조작이 필요한 수술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환자의 합병증 감소와 회복 기간 단축이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치료와 진료

인공 지능을 의료 분야에서 사용 시 많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단연 인공 지능을 통한 치료와 진료로 병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며 치료법 또한 시술로 가능할지, 수술을 해야만 할지 등을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 인공 지능을 통한 암 검진

피 약 1cc인 몇 방울 정도로도 6 종류의 암을 진단하는 기술이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었는데, 이는 혈액에 담겨있는 성분을 통해 AI 기계를 작동 시키면, 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위암, 췌장암 등의 검진 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CT, MRI 등 복잡한 검사가 필요치 않은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의미로 내년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어, 허가 후에는 간단한 검사 만으로 빠르게 암 진단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2. 인공 지능을 통한 암 치료

DNA를 활용한 맞춤형 치료법이 있으며, 최근에도 뉴스에 자주 나오는 중입자 치료라는 생소한 치료 기법이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치료법은 인공 지능을 통한 기법입니다. 중입자 치료는 우리나라에서 전립선 암에 사용되고 있으며 점차 다른 암 종류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 전 치료법과는 달리 종양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쏘기 때문에 정상 조직에 대한 부작용이 없어 수술에 비해 고통이 없으며 수술 치료 흔적이 남지 않아 많은 환자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