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로그램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3D 프로그램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블렌더는 3D 프로그램 중 오픈 소스로 출시되어 오류 수정 혹은 트렌드에 맞춰 많은 업데이트가 시행되고 있으며, 3D 모델링, 스컬핑, 언래핑, 페인팅, 리깅까지 전부 가능한 툴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블렌더 다운로드 받기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블렌더는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만약 공부하고 계신 강좌의 블렌더 버전이 사용하고 계신 블렌더 버전과 다르다면, 기능의 배치나 구 기능이 없어지고, 신 기능이 생기는 등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강좌에 맞춰 최신 버전이 아닌 강좌에서 사용하고 있는 버전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아 블렌더 다운로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1. LTS 버전

LTS 버전은 Long Term Support라는 의미의 약어로, 한번 출시 된 후 오랜기간 장기적으로 지원되는 릴리즈 버전이라는 뜻 입니다. 현재 LTS버전은 블렌더 3.6블렌더 3.3이 있습니다.

위의 굵게 표시해 놓은 블렌더 버전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되니, 블렌더 3.6버전 혹은 블렌더 3.3 버전을 원하신다면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춰 클릭하여 블렌더 다운로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포터블은 zip 파일로 되어있으며, 만약 여러가지 버전을 사용하실 경우 용이하니 다른 버전도 같이 사용하셔야 한다면 포터블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블렌더 3.3의 경우 2024년 9월까지 지원되며, 블렌더 3.6은 2025년 6월까지의 지원으로 현재 블렌더 3.6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1.2. LTS이외의 블렌더 다운로드

LTS 이외의 블렌더 버전 역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버튼 클릭하시면, 블렌더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블렌더 초기 버전부터 현재 버전까지 다양하게 모든 블렌더 버전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LTS이외의 블렌더 버전 다운로드


2. 블렌더 다운로드 후 설치 방법

강좌에 2.9 혹은 3.0이 많은 것으로 떠올라서 2.9로 다운로드 받기위해 Blender2.90를 클릭하였습니다. 그 후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목록이 나오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설치를 원하시지 않을 경우 단순히 zip파일(blender-2.90.0-windows64.zip)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풀면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설치하는 버전을 원하실 경우 blender-2.90.0-windows64.msi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설치 파일을 열면 Next 버튼이 3번 나온 후 Install이 나옵니다. 이때 Install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시작되며 바탕 화면에 blender아이콘이 바로 가기로 나옵니다.

블렌더를 열어보시면 처음 Language(언어 선택)이 뜨는데, 이것 역시 진행하고 계시는 강좌에 맞추어 언어를 변경하셔서 강좌와 똑같이 시작부터 끝까지 따라간다는 굳은 마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블렌더 사용의 방향성과 강좌 추천

블렌더를 다운로드 받으시는 분이시라면 이제 막 배우시려는 분일 가능성이 있어 블렌더를 배우기 전 어떤 3D 에셋을 만들 것 인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블렌더에는 점, 선, 면을 이용한 3D 모델링이 있으며, 스컬핑(스컲팅)이라고 불리는 펜 타블렛을 이용하여 미세한 주름이나 피부 등을 표현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렇게 방법에 따라 강좌가 달라지며, 초기에 너무 어려운 강좌를 듣는다면 흥미가 쉽게 떨어질 수 있으니, 어떤 방식이든 가장 쉬운 방법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D 모델링 입문 강좌와 소프트웨어 알아보기


3.1. 제페토 아이템 제작 – 펜 타블렛 필요 없음

만약 3D 모델링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이 목적이시라면, 콜로소에서 진행하는 SINI님과 이해출님의 블렌더 강좌를 참고하시면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3.2. 2D 애니메이션 제작 – 펜 타블렛 필요 없음

요즘 2D 애니메이션은 3D 툴을 통해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실제로 3D로 제작을 완료 해놓고, 움직일 수 있게 리깅을 내놓아 2D같은 3D를 구연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콜로소에서 진행하는 애니메이션 강좌가 있습니다.


3.3. 귀여운 캐릭터 제작

귀여운 캐릭터 제작의 경우에는 펜 타블렛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콜로소의 김준현님 강좌의 경우 펜 타블렛과 일반 모델링도 함께 사용하는 방식으로, 스컬핑, 모델링을 다 진행하지만, 클래스 101의 호야초님의 경우 3D 모델링을 점,선,면만을 통해 모델링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펜 타블렛이 필요치 않습니다.


3.4. 디테일이 살아있는 3D 게임 캐릭터 제작 – 펜 타블렛 사용

NIkolay Naydenov는 캐릭터 모델링으로 UDEMY에서 유명한 강사이며, 블렌더가 대중화 되기 전까지는 ZBrush 강좌가 더 많았던 강사입니다. 중급 강좌이다 보니 초급에 비해 빠르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3.5. 동화 같은 느낌의 3D 애니메이션 – 펜 타블렛 사용

콜로소의 신민정님의 강좌로 동화같은 느낌의 스타일 라이즈한 캐릭터를 배울 수 있습니다. 펜 타블렛을 사용하여 강좌가 진행되며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만큼 설명도 잘 해주시기 때문에 초보라도 배우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3.6. 로우폴리 게임캐릭터 제작 – 펜 타블렛 X

Gamedev.tv라는 플랫폼으로 게임 코딩 및 3D 블렌더 제작 강좌가 있습니다. 이 강좌는 UDEMY에서도 GameDev.tv 채널이 있어 때에 따라 프로모션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양쪽 모두 가격을 살펴보신 후 정하시면 됩니다.